6년 만에 25주년 오리지널 공연 개막
1920년대 美 시카고 배경
무법지대 속 살인,범죄 다룬
사회풍자 ‘장수’ 블랙코미디
매혹적인 재즈·안무 향연
“긴 역사 이어온 유산과 같아”
텅 빈 무대에 의자 하나가 놓여있다. 그 위에는 검정색 중절모 하나. 조명이 켜지고 ‘올 댓 재즈’음악이 흐르면 매끈한 의상을 걸친 배우들이 희미한 불빛 아래 몸을 살랑인다. 거대한 무대장치도, 화려한 소품도 없이 관객을 무법천지 뒷골목으로 홀리는 뮤지컬 ‘시카고’ 얘기다.
지난 27일 뮤지컬 ‘시카고’가 6년 만에 한국에 돌아왔다.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공연은 긴 세월 사랑받아온 여느 롱런 작품 중에서도 전설 중의 전설로 불린다. 미국 역사상 최장 공연을 기록한 스테디셀러로,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36개국 500개 넘는 도시에서 3300만 관객을 만났다.
작품은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1920년대 미국 시카고를 배경으로 뒀다. 금주령이 내려지고 마피아가 뒤엉키던 시절, 악명 높은 범죄 도시에서 살인죄로 잡혀 들어온 ‘벨마’와 ‘록시’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줄거리를 그렸다. 공연 시작 전 안내된 공지처럼 살인과 탐욕, 부패와 간통, 배신이 가득하다.
동생과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두 사람을 죽인 벨마는 쿡 카운티 교도소에서 제일 잘나가는 ‘스타 살인마’다. 그는 무죄 판결을 받고 전국 투어를 다닐 꿈에 부풀어있다. 그러나 바람 잘 날 없는 시카고에선 어느 것 하나 영원한 것이 없는 법. 혜성같이 등장한 록시는 벨마보다 더 어리고 더 기구한 사연을 가졌다. 언론플레이를 기가 막히게 하는 속물 변호사 ‘플린’은 신문 헤드라인을 장식할 스타를 물색하며 록시와 벨마 사이를 오간다.
작품은 초연 당시 선정성과 자극적 요소에 요동치는 언론과 민심, 형법 제도의 모순, 황금 만능주의 등을 신랄하게 비판하고자 했다. 오늘날 현대사회와 비교해도 큰 무리가 없다. 유흥과 환락에 물든 사회를 보여주는 ‘셀 블록 탱고’, 품위를 잃어가는 세상을 한탄하는 ‘클래스’ 등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넘버가 이어진다. 14인조 빅밴드의 라이브 공연으로 감미로움을 더한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국내 공연 당시 화제가 됐던 플린의 복화술을 보지 못해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연출과 프로덕션에 따라 해당 장면이 얼마든지 축소되거나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이 공연 측 설명이다. 실제로 이날 브룩스는 “복화술 없이도 록시를 조종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한국 관객을 위해서라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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